성병검사의 하나인 STD검사는 성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검사이며 검사종류는 총 12종의 검사항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STD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성감염병 종류와 함께 치료방법, 검사방법, 비용 등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TD검사란?
STD검사는 Sexually Transmitted Disease이라는 성 전파성 질환의 약자로 사용되어지는데 요즘에는 STI검사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 성 매개성 감염이라는 좀 더 포괄적인 범위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성병 예방 및 치료를 위해 필요한 검사로 대부분의 성감염병은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일정 주기로 한 번씩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STD검사가 필요한 경우
성병이 의심되거나 성접촉 후에 성병이 의심되어지는 증상 등이 발생되었을 때, 혹은 의심이 드는 성접촉이 있었을 때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하며 요즘에는 연애하기 전에 각자 검사를 받아보는 경우도 있으며 보통은 결혼하기 전이나 임신이나 출산 전에 검사를 받는다던지 평소와 다르게 분비물이 많거나 양이 많을 때 확인을 하는 경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성병은 보통 초기 증상이 미미한 경우나 잠복기를 거쳐서 발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파트너와 지속적인 관계가 있는 경우라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병 증상
성병이란 성접촉이 없이 감염이 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주로 성접촉에 의해 전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 또한 성기 주변으로 많이 발현되지만 성생활 패턴들이 다양해짐에 따라 입 또는 항문에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병이 발생되는 경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가벼운열감, 몸살, 통증, 가려움 증상이 있을 수 있고 이는 바이러스나 매독, 임질의 전조 증상처럼 관찰되는 경우들이 있으며 음부 혹은 배뇨 시에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고 만약에 임질 혹은 요도염에 노출된 경우 요도 끝에서 고름 같은 분비물 등이 나올 수 있으며 매독 또는 헤르페스 발병 시 회음부 쪽에 수포 혹은 궤양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 밖에 물집, 수포, 사마귀, 피부궤양, 피부 발진 등이 발생하기도 하며 간혹 성병에 걸려도 증상이 약하거나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STD검사 종류
STD검사는 임질, 클라미디아, 트리코모나스, 유레아플라즈마 2종, 마이코플라즈마 2종, 가드넬라, 칸디다, 헤르페스 1형, 2형, 매독 이렇게 총 12종을 검사하게 되며 잠복기가 있는 균들은 성관계 후 1~2주 후에 검사를 받아야 정확한 진단이 나올 수 있는 경우도 있어 상황에 따라 3종이나 6종으로 나눠서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 임질 - 임균이라 하는 균에 감염되어 잠복기가 1~2주 정도로 요도나 자궁경부에 발현됩니다.
- 클라미디아 - 균에 감염되면 미열 혹은 옆구리가 쑤시는 느낌이 들고 방치할 경우 생식기의 손상을 입을 수도 있으며 1~3주의 잠복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트리코모나스 - 원충균이라는 기생충으로 1~4주의 잠복기가 있고 심하면 골반까지 감염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레아플라즈마 - 유레아리티컴과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두 가지가 있는데 임신 중 발현되는 경우가 많아 임신 계획이 있으신 경우 미리 검사를 받아보시면 좋습니다.
- 마이코플라즈마 - 2종이 있으며 마이코플라즈마 균으로 인해 발생되며 주로 자궁경부에 많이 발현됩니다.
- 가드넬라 - 질염 중에 흔히 발현되고 성접촉으로 인한 전염성이 없이 피로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됩니다.
- 칸디다 - 곰팡이균으로 질 내의 분비물이 많아진다거나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나고 가드넬라와 함께 성접촉 없이 면역력 저하로 많이 발현됩니다.
- 헤르페스 - 1형과 2형으로 나누어지며 입과 생식기에 수포나 물집이 발생되고 피부접촉이나 타액으로도 감염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매독 - 매독균에 의해 발생되고 1주~3달까지도 잠복기가 있으며 심할 경우 경부 주변에 궤양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4. STD검사 후 치료
STD 검사로 나오는 균들 중에는 꼭 어디에서 옮기거나 감염이 된 것이 아니라 이미 우리 몸속에 있는 균이 원인인 경우도 있으며 체내 밸런스가 무너지고 면역력의 저하로 피로한 경우에도 발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결과가 양성이 나왔다고 해서 꼭 성병에 걸렸다고 거부감을 가지실 필요는 없고 보통 대부분은 항생제를 복용하여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성접촉으로 인해 전파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 양성이 나왔다고 하면 반드시 치료를 하시고 파트너가 있으신 경우 동반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
트리코모나스, 클라미디어, 임질의 경우는 본인과 파트너 모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성병이며 헤르페스 1형과 2형의 경우에는 성접촉이 아닌 구강성교 혹은 피부접촉 만으로도 감염이 가능하며 콘돔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예방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마이코플라즈마, 유레아플라즈마, 칸디다, 가드넬라의 경우 일반적으로 질 내에 상주하고 있는 균들로 스트레스나 피로감, 면역력 저하가 있을 때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로 보통 성관계나 성접촉을 통한 감염균으로 간주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발견되었다고 하더라도 같이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5. STD검사 방법
STD검사를 하는 방식은 크게 6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 문진이나 육안검사 방법 - 기본적으로는 현재 환자의 상태나 병력 등을 확인하는 방법
- 균배양검사 방법 - 감염이 의심되는 부위의 분비물의 균을 배양하여 확인하는 방법
- 멀티 PCR 방법 - 검사한 균의 유전자를 증폭하여 찾아내는 방법
- 소변 염증 검사 방법 - 요도분비물 혹은 소변의 염증을 확인하는 방법
- 혈액 항체 검사 방법 -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검사하는 방법
- 요도 내시경 검사 방법 - 요도에 콘딜로마가 발생했을 경우에 내시경을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
6. STD검사 비용
STD 검사의 비용은 검사 종류, 시행 기관, 지역, 보험 여부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학 비용은 방문하실 병원에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치료 목적으로 검사하는 경우에 급여 비용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2~3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되는 편이고 비급여로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10만 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될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알러지 검사 방법 비용 ( 지연성 알러지 검사 / MAST 검사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증 인터넷발급 및 검사항목 (건강진단결과서) (0) | 2023.05.20 |
---|---|
헤르페스 1형 2형 바이러스 증상 전염 치료법 (0) | 2023.05.07 |
락토페린 효능 및 부작용 섭취량 섭취시간 총정리 (0) | 2023.05.04 |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및 부작용 복용방법 (0) | 2023.04.25 |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증상 예방법 관련주 (0) | 2023.04.13 |
댓글